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과학 기술
페트병을 수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의 중요성은?
매년 50억 개 이상의 페트병이 배출되고 있어요.
이번 연구에서는 페트병을 빛만으로 수소로 전환하는 판매 기술을 개발하였고
98% 이상의 페트병이 수소로 전환 가능했어요.
현대차를 비롯한 세계적 기업들이 수소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연구진의 수소 기술은 세계 정상급이라고 평가받고 있어요
연료 셀 차량의 가장 큰 공학적 문제는?
수소차량의 가장 큰 공학적 문제는 '가격'이에요.
수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촉매가 필요한데, 이때 가장 효과적인 촉매로는 어마어마하게 비싼 '금'이 사용돼요.
이에 따라 현재는 금을 사용하지 않거나 적은 양의 백금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적은 양의 백금을 사용해도 높은 효율을 내는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어요.
백금 촉매의 성능을 높이는 비법은?
연구진은 태양빛과 광촉매를 이용해 기존보다 배 이상 우수한 백금 촉매를 개발했어요.
이를 위해 페트병을 KOH 수용액에 녹인 후, 티타늄 기반 광촉매에 빛을 비춰 수소화시켰으며
이 기술로 40시간동안 98%의 성공률을 기록했대요.
하지만 연구된 기술을 공장 수준에서 사용하기 위한 문제를 개선해야 하며, 박막과 같은 구멍과 결함을 금속 결합으로 이용하여 성능을 높인 과정도 진행되었어요.
과학과 공학의 차이는 무엇일까?
과학은 100개 중 1개를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공학은 양산과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국내 연구진은 태양빛을 이용해서, 원자 분산 촉매를 합성하는데 세계 최고 성능을 보였어요.
연구원 이찬우는 합성법을 통해 다양한 원자 분산 촉매를 쉽게 합성할 수 있는 장점을 언급했으며, 이를 이용한 원자 분산 100금 이산화 티타늄 촉매는 세계 최고 효율을 보였어요.
이 촉매는 광촉매적 수소 발생 반응에서 시간당 3.7리터를 나타내어
기존 세계 최고 성능보다 10배 이상 우수한 성능을 보였답니다.
플라스틱 전환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플라스틱을 스스로 전환시키는 이번 연구는 다양한 물질에 적용 가능하여 가치가 높아요.
산업적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것이 용이하며 산업적인 활용이 필수적이에요.
플라스틱 전환 기술은 수소 생산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수소 차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돼요.
한국에서도 이러한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자본을 가진 대학 연구원들의 시너지가 향후 기대돼요.